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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

경계선 지능의 분포

IQ 79 인 아동은 원래 IQ 가 85였던 아동일수도 있고 때로는 열심히 학습하고 경험하여 85로 향상되는것이 가능하다

반대로 IQ73 인 아동을 그래로 방치하고 아무런 자극도 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지능이

IQ69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결국 경계선 지능은 평균보다는 낮지만 지적장애보다는 높은 수준의 인지능력을 보이며

이들은 노력여하에 따라서 평균수준의 성장이나 장애수준으로의 퇴보가 모두 가능한 위치에 있다

어휘력부족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은 기억력이 또래보다 부족하고 주의력 또한 약한 편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이들이 성장할때 주변에서 받아들여야 할 수많은 어휘를 학습하는것을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한계점을 주변의 성인 부모나 교사가 눈치재지 못한채 넘어감에 따라 이들은 자기 또래들이

마땅히 알아야할 어휘조차 모른채 성장을 하게 되어 초등학교 고학년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쉬운

일상 단어조차 모르는 경우가 생길수 있다.

이들의 특성에 맞는 배려와 지도를 한다면 분명 좋은 직장인 좋은 이웃으로 성장할수 있다고 확신한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좋은 성적이 좋은 직장인이나 훌륭한 이웃이 되는데 필수조건이 아니니 말이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영유아의 특성

-던지기,잡기,점프,걷기,뛰기 등의 대근육 운동기술에서 어색함을 보인다.

- 단추채우기, 지퍼잠그기, 필기구 잡기 가위질, 풀칠등의 소근육 운동기술이 서투르다

-음성학적 인식,별별 혼합 포함과 같은 청각처리의 어려움을 보인다.

예를 들어 교사가 부모를 부르고 지시를 하면 한번에 정확하게 알아듣지 못하여 멍하게 있거나 엉뚱한 행동을 한다

-시각변별, 기억,처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인해 정확하게 네모,세모등의 도형을 따라 그리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미술활동을 할때도 또래에 비해 형태를 알아보기 어렵게 표현한다.

- 타인의 언어이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표현 혹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인다.

-부주의 하여 과제에 집중하기가 여럽고 쉽게 산만해지며 한가지를 끝까지 지속하거나 심사숙고하지 못하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생각하기 전에 먼저 행동한다. 주의력과 집중력에 기복이 있다.

초등학교2학년 남아

(언어이해74,지각추론:76,작업기억지표:86, 처리속도지표:71)

대부분의 소검사 평가치들이 자기연령에 비해 저조한 수행을 보이고 있고 어휘력과 언어적 유창성을 비롯하여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수준의 대화나 글을 이해하는것이 어렵고 현행 학습을 따라가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통상적인 사회적 상황 판단력도 낮은 수준으로 사회적 눈치또한 부족하므로 대인관계상황에서 독자적인 판단으로 융통성있게 대처해 나가는데도 어려움이 예상되며 또래보다 어리고 미숙하다는 평가를 들을것이다.

처리속도가 늦은 위 아동을 위한 지도 TIP

- 청각적 주의집중을 먼저 길러주어야 한다. 언어적 이해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우선 듣기능력이 발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청각적 주의집중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동요따라부르기, 단어따라읽기, 문장 이어말하기, 특정단어에 손뼉치기 등의 활동을 하면 좋다.

- 단어의 뜻, 학습연령에 맞는 필요한 상식, 간단한 전래동화 줄거리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 점검해보자

처음에는 언제 다 가르쳐 줄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겠지만 꾸준히 반복하여 확인하면 향상되는것을 느낄수 있다

- 소근육조절능력활동을 많이 하는것이 좋다.

종이접기, 가위질, 만들기, 그림그리기, 글씨쓰기 등을 재밌게 할수 있도록 미술과 결합하여 활동해 보자

만약 미술에 자신 없어 하는 아동이라면 블록놀이나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소근육을 활용할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좋다.

- 또래간에 눈치 없는 해동을 하지는 않는지 주의깊게 관찰해보자

친구들의 표정변화 , 말투, 의도등을 파악하지 못하여 또래들이 싫어하는것 같다면 얼굴 감정카드 알아맞히기

거울보고 감정 표현하기 와 더불어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할까? 라고 질문하여 상황별로 구체적인 지침을 아동이 이해하고 습득할수 있도록 감정표현을 도와주는것이 좋다.


미술활동 , 신체활동, 게임활동 계획표를 세우고 계획을 실행할때마다 하나씩

스티커를 붙이게 해주자. 목표달성.

목표달성을 하면 아빠한테 달란트를 타가기..

저녁에 오늘할 계획표 쓰라고 하고 내일 목표수행할때마다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다른사람의 말을 여러번 되묻지 않도록 청각적으로 주의깊게 듣고 기억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교사나 또래들에게 귀찮게 물어본다는 피드백을 받으면 더이상 묻지 않고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들수 있기 때문이다.

경계선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주의집중시간은 기질적으로 짧은 부분도 분명히 있지만, 동기적인 부분도 상당부분영향을

주는것으로 보인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느끼면 동기가 높아져서 주의집중시간이 길어지고, 할수없다고 생각이 되면

주의집중을 좀처럼 할수가 없는데 이는 단순히 하기 싫은것과는 다르게 주의집중에 대한 통제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한다. 반복된 실패는 학습된 무기력을 유발하고(샐리그만) 무기력은 과제에 대한 동기에 영향을 주게 되어 사소한 과제에 대해서도 자기가 못할것으로 예상되는 과제는 급격히 동기가 낮아지고 이로인해 주의집중이 어렵게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러한 상황을 '공부 하기 싫어서' 라고 이해하고 야단을 치거나 격려하여 동기를 높이고자 하는데 실제로는 과제 난이도에 대한 판단이 주의집중의 어려움으로 이어진다고 보아야 한다. 회피, 포기, 동기저하가 주의집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주의산만과 낮은기억력

경계선지능을 보이는 아동의 가장 큰 특징이 주의가 산만한것이라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25%는 기억력이 나쁘다고 답했다.

교사나 실무자들이 경계선 지능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바로 이들과의 의사소통이다.

경계선지능을 가진 아동들은 언어표현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교사나 실무자가 소소한 잘못을 바로 잡기 위해 훈육을 해야 할때 이들을 데리고 대화를 진행하기가 어려웠을것이다. 묵묵부답이거나 짧은 주의력으로 인해 교사의 말을 건성으로 듣는것처럼 보였을테니 말이다.

실제로 이들이 또래에 비해 언어이해력이 낮기도 하지만 주된 원인은 어휘력이 매우 부족하여 상대방의 말속에 들어있는 단어의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은 언어표현력과 언어이해력은 교사나 실무자들이 이들과 대화를 하는데 한계를 느끼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들의 장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장점은 모두 비슷하였는데 대체로 '순진하고 착핟','성실핟','정이많다' 등 처럼 순박한 이들의 특성을 높이 사고 있었다. 이들이 자신을 인정하고 격려해 주는 교사를 만나면 교사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규칙을 딸고 생활을 잘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성실하다는 평을 받은 것이다. 이러한 장점이 이들을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원이 될것이다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잘하고 싶은 마음' 이므로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이러한 장점을 너무나 소중한 자원임을 인정하고 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계획해야 할것이다.

기억력이 부족하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메시지를 잘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나 실제 또래의 아동의 기억력과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기억량을 비교했을때 큰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주의력이 과제 난이도나 정서상태에 따라 기복이 있기 때문에 많이 흥분하거나 싫증이 난 상태에서는 주의집중력이 매우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교사가 보여준 교과내용이나 부모가 전달한 메시지를 건성으로 보고 듣는 상황이 생길수 있다.

대충 주의집중하여 받아들인 정보나느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잊혀진다. 따라서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자 할때는 이들이 주의깊게 듣거나 보았는지를 재확인해보는것이 좋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자녀들 둔 부모들은 인지능력의 향상이나 특수교육을 통해 답을 얻일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일상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가르치기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개인위생과 청결, 건강

- 예절

- 연령수준에 맞는 가시일 돋기

- 여가 및 취미활동

- 친구와 시간보내기

인내심 갖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의 부모에게 가장 중요한 책임은 자녀의 느린 발달을 이해하고 기다려주는것이다.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도움을 줌으로써 자녀들이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성취해 나가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부모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자녀를 바라볼대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이 드는것은 당연하겠지만 그 누구보다 공부하고 성장하는

과정에 답답한 사람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자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느긋해 보이고 걱정이 없어 보이는 자녀들을 보면서 부몬들은 급한 마음이 들어 애가 타고 본인들만 노력하는 것 같은 마음이 들것이다.부모들은 자녀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보다는 느린 자녀를 인정하지 않고 속상한 마음에 이들에게 압력을 가하오 강요를 하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은 나름의 속도로 성장한다. 그러나 결코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 늦지만 거북이처럼 꾸준히 하다보면 늦더라도 또래들과 비슷하게 성장할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다른 또래들과 경계선지능 아동을 비교하여 못난이 취급하는 마음과 조급한 요구를 버리는것이다.

부모들의 목표는 다른 또래의 옆이 아니라 앞에 있다. 그것도 남들보다 몇배의 노력을 해서 남들보다 늦게 도착하게 될 눈앞의 목표이다. 그러나 그 목표에 도저히 도달할수 없는것은 아니다. 긍정적이고 용기있는 자세로 남들과 비교하느라 마음 졸이지 않고 천천히 느긋하게 성장할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학습돕기

경계선 지능 아동은 주의집중력이 낮기 때문에 오래 앉아서 공부하기 어렵다. 그래서 짧게 끊어서 공부를 시키는것이 좋다.

특히 어휘력이 낮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을 위해 낱말의 뜻을 실생활과 연결해서 설명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경계선 아동들은 친숙한 과제에 대한 집중력이 높은 반면에 처음 보는 과제에 대한 집중력이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략적사고를 하지 않는다(요령)

전략적사고는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수학이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저 암산을 하거나 공식만 사용하는것보다는 그림을 그려보는것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학문제를 푸는 방법이고 어려운 문제를 단순히 상상력으로 해결하는것보다는 도구를 이용하는것이 더 빠르고 쉽게 문제를 해결하는 길이다.

경계선 아이들은 자신에게 어려운 문제가 주어지면 회피하려는 반응을 보일뿐 그림을 그려보거나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를 잘하지 못한다.

정보처리속도가 느리다.

교사가 설명한 내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것이 느리다는 말이다. 주변사람들이 보기에 멍청해 보이기도 하고

답답해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들이 생각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시간을 두고 자기 생각을 말해 보라고 하면

어느정도 말은 하지만 빠른속도로 야단을 치면서 아이에게 생각을 말로 해보라고 하면 꿀먹은 벙어리가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눈과 손의 협응능력이 서툴다

- 연필을 종이에 지나치게 꾹꾹 눌러서 쓴다.

- 연필을 쥐고 글씨를 오래쓰기 어려워하낟.

- 색종이를 모서리가 일치하도록 접는것을 어려워 한다.

- 가위질이 서툴러서 원하는 모양으로 깨끗하게 오리는것을 어려워 한다.

학습지도시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의 학교 진도에 맞추어 함께 예습을 한다.

지나치게 미리 하거나 많은 양의 선행 예습은 경계선 지능의 아동에게는 효과적이지 않다

한달전, 일주일전, 2~3일전 , 1일전으로 나누어 교과서에 나오는 핵심단어나 간단한 공식에 대해 아이에게 알려주고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부모와 함께 보았던 그림이나 단어를 수업시간에 듣게 되면 아이는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집중하게 될것이다.

학교수업후에 당일이나 하루가 지나지 않은 시점에 10분내외로 간단하게 복습의 시간을 아이와 함께 가지면 좋다.

복습시간을 통해 경계선지능 아동은 학습한 내용을 좀더 오래 기억할수 있고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적 교수법의 활용

부모가 알려주고 지시하는 교수법이 아니라 아동의 반응을 기다리고 관찰하고 또 기다려주는 교수법이다

경계아동은 속도가 느리고 기억한 내용을 회상하는것에 어려움을 느끼므로 부모가 성급하게 답을 먼저 말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는것이 중요하다.

평가나 시험전략

시험보는 전략에 대해 지도해주고 함께 연습하자

시험지를 받으면 이름을 적고 먼저 문제를 보면서 공부한것이나 쉬운 문제를 구별하고 그문제를 먼저 푸는것

그다음으로는 순서대로 풀되 너무 어려우면 다음문제로 빨리 진행하여 시간내에 문제를 풀수 있도록 하는방법

문제를 풀때 시험지의 여백을 활용하거나 답을 체크하는 방법등 구체적인 지침을 경계아동에게는 지도해줄 필요가 있다

경계아동을 지도할때 부모가 제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부모의 기대수준에 아이를 맞추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열심히 준비했지만 아이의 학업성취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때 부모는 실망하거나 좌절한다면 아이에게 낮은 자존감과

죄책감을 심어줄수가 있다. 아이의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부담감을 이해해주고 아이의 보폭에 맞추어 한계단씩 올라갈수 있도록 손을 잡고 함께 올라가 주는 부모가 되어야 함을 잊지 말자

경계선 지능 아동의 신쳅라달특징

경계아동은 인지기능의 제약과 활동기회의 부족으로 인해 운동발달이 평균이하인 경우가 많다.

신체와 공간지각,협응력, 방향성, 동작중 멈추기 와 같은 운동 조절력에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짧은 집중력

과잉행동 , 공격성, 충동성, 미성숙 드으이 정서적 문제가 신체활동에 드러나기도 한다

경계아동의 미숙한 운동발달 능력과 낮은 수행능력으로 집단활동시 또래들에게 비난이나 놀림을 받거나

환경받지 못하고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이런 이유로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은

마음속으로는 또래와 함께 어울리고 싶어도 실제로는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의

주의깊은 관심이 필요하다.

부모는 가능한 자주 많은 시간동안 아동과 신체놀이를 해주어야 한다. 어린시기에는 기본적인 스킨쉽과 마사지로

시작하여 스트레칭, 공 던지고 잡기 공차기, 치기, 흔들기 등의 대근육운동을 많이 해주면 좋다. 이를 통해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은 자신의 신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지게 될것이다.

(배드민턴, 축구, 원반던지기, 줄넘기, 농구, 매달리기, 제자리 멀리뛰기) 물놀이 뭐가 있나?

모든 발달 영역을 자극하는 독서활동

독서활동은 경계지능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경험을 제공한다. 독서를 통해 언어발달이 촉진되고, 다양한 사회경험과 대인관계경험을 해볼수 있다. 특히 경계선아이들은 책을 읽는 과정에서 등장인물이 되어 기쁨, 슬픔, 불쾌함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으로써 섬세한 감정을 구분하고 느끼는 경험도 해볼수 있는데 이는 공감능력의 발달을 자극할수 있다. 또한 문제해결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데 책속의 여러 상황은 아이들에게 간접적으로 다양한 갈등상황을 경험하게 해주고 그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때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문제 해결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수준높은 문제해결능력을 기를수 있도록 도와준다. (김미화,2012)

 

1) 책읽기를 어려워하는 경계선 지능 아동

경계아동은 독서는 재미없고 힘들고 친해지기 어려운 매체일수 있다. 이들은 어휘력이 또래에 비해 부족하고 이해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일반아동에 비해 독서를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경계아동은 책을 읽는것을 부담스러워 한다. 책읽기를 싫어하고 멍하게 있더라도 놀고 싶다고 말한다. 책을 오래 보고 있기 어려운 이들의 특징때문이다. 이들은 주의력과 이해력, 기억력이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수업중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하고 다른친구들에 비해 이해력이 부족해서 수업진도를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수업시간에 멍하게 있거나 책상에 엎드려 자는경우가 종종있다.

또한 경계선 지능아동은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가 많아 책을 소리내어 읽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거나 책읽는것을 피한다.

글자에 대한 거부감과 피로감으로 인해 그림이나 삽화만 보고 전체내용을 짐작하거나 몇 단어를 토대로 전체 내용을 짐작하는 특징때문에 온전히 책읽기가 어렵다.

포레스트 검프.., 어린왕자 책. 레미제라블(청소년 버전)

책읽기에서 나타나는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징

- 글자가 많은 책을 싫어한다.

- 만화책이나 그림이 많은 책을 선호한다.

- 책속의 글자들을 빠짐없이 읽는것이 아니라, 대충대충 건너뛰고 읽는다.

- 배경지식이 부족하고 모르는 낱말이 많다.

- 주의집중력이 낮아서 책을 끝까지 읽기 어렵다.

- 책을 읽고 나서도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일부분의 내용만을 기억한다.


반드시 독서 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

- 독서가 여러 영역의 발달을 이끌어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아도 된다.

연령에 맞는 책이란 따로 없다. 쉽고 아름다운 책은 나이가 든 사람에게도 유익하다

책을 여러권씩 많이 읽지 않아도 된다. 한권씩 읽고나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 편이 더 유익하다

책을 보고 나서 내용을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

 


도움이 되는 독서활동등

1) 그림 살펴보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책에 대해 글을 읽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이해해야 한다.

는 선입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아마도 교사나 부모들이 책읽기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무의식중에 심어준 생각일것이다.

그러나 책에는 글뿐 아니라 그림이 실려있어서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등장인물의 마음이나 배경상황을 보여주기도 한다.

주인공의 표정, 배경을 표현하고 있는 미술기법들이 다양한 그림책을 보면서 책이 이해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림을 통해서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다양한 감정과 상황들을 생각해보도록 한다면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인지적으로 크게 자극받는 경험이 될것이다.

 

낱말놀이

경계선 아이들은 어휘가 매우 부족하다 책을 부담스러워 하고 이해력이 부족한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부족한 어휘때문이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어휘확장을 하기위해 놀이를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끝말잇기, 낱말퍼즐, 낱말빙고, 낱말 카드 맞추기 등 새로운 어휘 습득을 위한 놀이를 개발하여

매회기 진행하도록 권한다.

 

스토리텔링

독서에서 스토리 텔링은 책속의 이야기에 감정을 넣어서 생동감 있게 듣는 사람에게 전달하는것을 만ㄹ한다.

등장인물이나 동물의 동작과 소리를 과장되게 표현하거나 표정을 재미있게 지어가면서 이야기를 하는것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독서에 대한 재미를 더하여 듣는 사람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자기도 모르게 이야기에 몰입하게 만든다.

 

독후놀이활동

책에 내용에 대해 아이클레이나 지점토와 같이 촉감이 부드러운 재질로 조형활동을 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가면을 쓰고 역할놀이를 해도 좋다.

 

 


미술활동에대한 부모의 역활

'우아머누 멋져 우리 재민이가 최고다' 라는 식의 모호한 칭찬은 효과적이지 않다.

아이작품에 대한 소개를 듣고 그차체를 인정해주는것이 중요하고

'사슴 눈이 정말 너무 예쁘구나!, 정말 사슴을 보는것 같아!'

'산타할아버지의 수염이 너무 부드러워 보여서 할아버지가 더 멋져보여'

와 같이 구체적으로 칭찬해주는것이 중요하다.

부모의 기준이 아닌 아이의 기주에 맞추어 작품을 봐주고 칭찬해주면 아이는 더 신나게 미술활동에 참여하게 될것이다.

친구사귀기의 어려움

경계아동들이 대체로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것을 매우 어려워하고 주변을 맴도는 경우가 ㅁ낳다.

친구들 사이에 들어간다고 해도 오랫동안 놀이를 함께 하거나 대화를 오래하지 못하고 금새 무리밖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이 따돌리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 스스로 빠져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항상 친구들과 어울리고자 하는 욕구는 강해서

친구들 무리를 멀리서 바라보거나 친구들이 무엇을 한느지 궁금하여 잠깐씩 들여다보곤 한다

경계선아동의 특징

- 친구사귀기에 대한 욕구가 강하지만 잘 어울리는 못한다

- 먼저 친구에게 놀자고 청하지 못한다.

- 친구들이 놀고 있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 지켜보기만 한다.

- 친구들이 하는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여 잘 끼지 못한다.

- 또래 아이들이 하는 놀이를 할줄 모른다.

- 놀이를 함께하다가 먼저 싫증을 내고 그만하고 싶어한다

- 친구들 주변을 맴돈다.

- 자기에게 말을 걸고 함께 무언인가 해주는 친구를 좋은 친구라고 생각한다.

- 강하거나 힘쎈 친구를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