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년 10월 15일 ~ 1900년 8월 25일)
독일의 문헌학자이자 철학자. 서구의 오랜 전통을 깨고 새로운 가치를 세우고자 했기 때문에 '망치를 든 철학자'라는 별명이 있다. 그는 그리스도교 도덕과 합리주의의 기원을 밝히는 작업에 깊이 매진하였고, 이성적인 것들은 실제로는 비이성과 광기로부터 기원했다고 주장했다.
1. 결혼하기 전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라. 즉 나는 이 여자와 늙어서도 여전히 대화를 잘 나눌 수 있을까?
2. 곤충은 결코 나쁜 마음이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살아야 한다는 본능 때문에 사람의 살을 찌르는 것이다. 그것은 평론가도 마찬가지다. 평론가가 필요로 하는 것은 우리들의 살 속에 있는 피이고 따라서 그들에게 우리의 괴로움 따위는 아무 문제도 되지 않는 것이다.
4.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그 싸움 속에서 스스로도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괴물의 심연을 오래동안 들여다본다면, 그 심연 또한 우리를 들여다보게 될 것이다. - 프리드리히 니체, 『선악의 저편』 중에서...
5. 그 여자는 아름답고 영리하다. 그러나 유감스럽도다! 그 여자가 아름답지 않았더라면 훨씬 더 영리할 수 있었을 텐데.
7. 초인이란 필요한 일을 견디어 나아갈 뿐 아니라 그 고난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9. 하루의 생활을 다음과 같이 시작하면 좋을 것이다. 즉 눈을 떴을 때 오늘 단 한 사람에게 라도 좋으니 그가 기뻐할 만한 무슨 일을 할 수 없을까, 생각하라.
10. 너는 안이하게 살고자 하는가? 그렇다면 항상 군중 속에 머물러 있으라. 그리고 군중에 섞여 너 자신을 잃어버려라.
12. 동정은 최고의 모욕이다.
13. 등산의 기쁨은 정상에 올랐을 때 가장 크다. 그러나 나의 최상의 기쁨은 험악한 산을 기어올라가는 순간에 있다. 길이 험하면 험할수록 가슴이 뛴다. 인생에 있어서 모든 고난이 자취를 감췄을 때를 생각해 보라! 그 이상 삭막한 것이 없으리라.
14. 만일 성욕이라는 것이 이토록 맹목적이고 조심성 없고 경솔하여 사려가 없는 성질을 갖지 않았더라면 인류는 사멸하고 말았을 것이다. 원래 성욕의 만족은 전혀 종족의 번식과는 결부되어 있지 않다. 성교시에 번식의 의도가 수반된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말이고 극히 드문 일이다.
15. 만일 음악이라는 여신이 소리 대신 말로 하였다면 사람들은 귀를 막았을 것이다.
16. 모든 신은 죽었다. 이제 우리는 초인超人이 살게 되길 바란다.
17. 문화국가라는 것은 근대적 관념에 불과하다. 이편은 저편을 먹고 살며, 저편은 이편을 희생시켜 번영한다. 문화상의 모든 위대한 시대는 정치적으로는 몰락의 시기이다.
19. 부부 생활은 길고 긴 대화 같은 것이다. 결혼 생활에서는 다른 모든 것은 변화해 가지만, 함께 있는 시간의 대부분은 대화에 속하는 것이다.
20. 살아갈 이유가 있는 사람은 그 어떤 환경에서든 견뎌 낼 수 있다.
21. 사람이 정직하게 말하는 것은 무슨 이유때문일까?
그것은 신이 거짓말을 금지해서가 아니다
그 이유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마음 편하기 때문이다
22. 허물을 벗지 않는 뱀은 결국 죽고 만다. 인간도 완전히 이와 같다
낡은 자의 허물 속에서 언제까지 갇혀 있으면 성장은 고사하고
안쪽에서 썩기 시작해 끝내 죽고 만다.
늘 새롭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사고의 신진대사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23.나를 슬프게 하는것은 그대가 나를 속인것 때문이 아니라 이제 다시는 그대를 믿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이다.
24.사랑이란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느끼며 다르게 살아가는 사람을 이해하고 기뻐하는것이다
자신과 닮은 사람을 사랑하는것이 아니라 자신과는 대립하여 살고 있는 사람에게
기쁨의 다리를 건네는것이 사랑이다. 차이를 부정하는것이 아니라 그 차이를 사랑하는것이다
25. 결혼 생활은 길고 긴 대화 같은것이다. 결혼 생활에서 다른 모든것들이 변화해 가지만
함께 있는 시간의 대부분은 대화에 속하는것이다.
26. 길이 험하면 험할수록 가슴이 뛴다
인생에 있어 모든 고난이 자취를 감췄을때를 생각해보라
그 이상 삭막한 것이 없으리라
27. 나를 죽일수 없는것들이 나를 더욱더 강하게 만든다
28. 오늘 가장 좋게 웃는 자는 역시 최후에에도 웃을 것이다.
29.인생의 목적은 끊임없는 전진이다
먼 곳을 향해하는 배가 풍파없이 조용히 갈수만은 없다.
풍파는 언제나 전진하는 자의 벗이다.
30.아모르파티 - 네 운명을 사랑하라
지금까지는 다 과거였고, 바꿀수 없는 부분이니
그 과거와 운명을 사랑하고
이제 운명을 사랑하는 그 지점에서 인생을 살아가라
31. 재능이 한가지 많은 것이 재능이 한가지 적은것보다 오히려 더 위험하다
32. 절망에 빠져 있는 사람을 보면 어느 누구라도 용기가 치솟게 된다.
33. 인생의 목적은 끊임없는 전진이다. 밑에는 언덕이 있고 냇물도 있고 진흙도 있다
걷기 평탄한 길만 있는게 아니다.
먼곳을 항해하는 배가 풍파를 만나지 않고 조용히만 갈수는 없다.
풍파는 언제나 전진하는자의 벗이다. 차다리 고난속에 기쁨이 있다.
풍파없는 항해, 얼마나 단조로운가! 고난이 심할수록 내가슴은 뛴다.